1. 연극의 개념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중요성이
본문내용
기, 삶의 관여는 중요하지 않다.
소극과 신파극이 희극과 비극보다 열등하지 않다.
→ 그들 자체의 가치를 갖고 있다.
우리가 보는 것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고 그것을 높이 평가해야한다.
◎ The Drama and The Theater
연극의 원본은 가장 중요하지만 극작가의 의도를 완전히 깨닫기 전에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을 참고하여.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이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1. 연극의 정의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중요성이
Ⅱ. 본론
1. 연극의 개념
1) 정의
연극은 시간과 공간을 동시에 반영하며 생동하는 인간에 의한 살아 있는 행동으로써 현장에 마주 앉은 관객과 하나의 교류를 이룬다. 또한 결코 되풀이 될 수 없는 현재 진행형의 형식을 취하며 하나의 앙상블, 조화를 이루는 종합적인 예술이다.
국립국어원에서 발
◎ 제의의 연극이란 무엇인가?
태초의 인간은 주위의 세계를 신비스러우면서도 위협적으로 느꼈다. 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풀어낼 수 없는 문제, 즉 천재지변 등과 같은 자연의 재앙이나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건, 불안 앞에서 어떤 초월적인 존재를 의식하게 되었다. 이들은 단절된 자연과
Ⅱ 본론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
공연에서 좋은 인상을 유지하려는 목적을 지니고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행위자가 바로 연극의 공연자가 된다. 고프만은 행위자를 연극의 공연자로 상정함
1. 연극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연극 기호학은 희곡이라는 '작품'을 중시하는 게 아니라 희곡을 중심으로 하되 극장·배우·관객의 상호관계를 추적한다. 작품은 '실체'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 속에서 새롭게 변형되는 '텍스트'로 인정될 뿐이라는 것이다. 이 경우 연극 기호학은 크게 텍스트, 등
이해하면 우리가 어느 한 부분을 놓고, 거기에 무리한 해석을 가하는 일은 적어도 면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기호학으로 세상을 읽으면서 이런 기호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 주변에 친숙한 문학, 광고, 옷, 연극, 영화, 사진, 만화, 음식 등 다양한 텍스트들이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은 개념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둘째, 교육연극은 학습자들이 학습에 자발성과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Ⅱ. 교육연극의 개념
교육연극이란 교육을 위한 연극이며,